본문 바로가기

집밥/우리집 이국적요리

양고기케밥 만들기-1

반응형

재료

양고기볶음

양고기 2kg

소금 1스푼

고춧가루 1스푼

가람마살라파우더 1스푼 https://pandim.tistory.com/18?category=876264

 

야채 비리아니

​ 비리아니 비리아니는 야채뿐만아니라 취향에 따라 치킨, 양, 소고기 등을 넣어서 더 맛있게 즐기실수있습니다. 결혼식이나 파티 나 주로 가정식으로도 먹는 인도의 무슬림들 사이에서 유래��

pandim.tistory.com

 

후추 반스푼

1. 양고기를 물로 깨끗이 씻은후에 잘게 잘라줍니다.

2. 따뜻한 팬안에 오일을 넣고 양고기를 넣고 약간 볶은다음에 4-5분정도

3. 소금,고춧가루, 후추, 가람마살라, 취향에따라 카레가루를 넣어주고 약불에 30분정도 볶아줍니다.

4. 잘익었는지 질감을 맛을보면서 확인합니다.

(강한불에 하면 양념이 잘 고기에 베질않게 되어서 약불에 구워주게되면 양념이 잘베어나서

양고기의 맛이 좋아집니다.)

5. 이제 잘익었으면 그상태에서 요리를 시작하고 좀더 웰던으로 먹고싶으시면 좀더 볶아주시면 됩니다.

(밑에서 탈수도있으니 잘저어서 볶아주셔야 합니다.)

케밥소스

 

화이트소스 만들기

마요네즈 한통

요거트 300g

오이 2개

레몬즙 2스푼

파슬리 한줌

1. 오이2개 껍질을 벗겨서 갈아줍니다.

2. 갈은 오이 마요네즈안에 넣고 요거트와 잘게자른 파슬리를 갈아줍니다.

3. 레몬즙을 넣어줍니다.

4. 좀 스윗하게 원하면 설탕을 1스푼 추가하시면 되는데 취향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레드소스만들기

청양고추 3개

후추

케찹한통

(매운걸 못드시는분들은 케찹으로 그냥 드셔도 됩니다.)

그린소스

청양고추 7개

후추

레몬즙 1스푼

소금 2/1스푼

요거트 80g

1. 청양고추를 칼로다진후에 갈아줍니다.

(믹서기로 갈아지는게 어려우니까 요거트와 물 30ml을 넣어서 같이 갈아주시면 더 좋습니다.)

2. 소금과 후추, 레몬즙을 넣어서 잘섞어줍니다.

-다음편에 이어서 양고기케밥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케밥

 

케밥은 어느 나라에서 처음 발생된 요리인지 알 수가 없다고하는데 실제로 이란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자국 음식이라고 주장하지만 현재 존재하는 케밥의 가짓수만 놓고 보면 터키 요리가 가장 우월하다고합니다. 먹는 케밥 종류만 무려 70여 종에 달하고, 각 지방마다 독특한 케밥들이 있다고합니다. 물론 이란에도 이란 나름의 케밥 요리가 있고 아랍 지방에도 아랍 특유의 케밥 요리들이 존재하지만, 케밥이란 단어는 고대 터키어에서 비롯된것이라고 합니다.

케밥의 원조는 아랍권 음식이라고 여기며, 그리스에서는 아랍권이나 터키와 달리 돼지고기를 주재료로 한 수블라키가 케밥의 원조라고 주장하고있는데 불가리아에서 꼭 딴지를 걸며 돼지고기 케밥은 불가리아에서 처음 만들어졌기에 케밥의 원조는 불가리아라고 주장하고, 그러면 또 불가리아의 돼지고기 케밥은 러시아와 유라시아 지역의 샤슬릭이 원조라고 또 딴죽걸기 일쑤라고합니다.

어쨌든 이 음식은 근동 여러 나라로 퍼지면서 서쪽으로는 그리스에서, 동쪽으로는 인도에서 즐기며그래서 이름도 카밥(Kabab), 카봅(Kabob) 등 여러 나라의 발음으로 읽는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주로 카밥을 많이 쓰는 듯하며, 페르시아어로는 캬법(کباب, kabâb)이라고 한다고합니다. 아무래도 터키가 중동 국가 중에서는 가장 서구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터키 요리로 유명하기 때문에 이렇게 알려진 것 같다. 실제로도 터키에는 케밥의 여러 버전이 많다고 합니다.
 케밥이 전통 음식이 아닌 한국이나 서양 같은 곳에서 '케밥' 하면 떠올리는 피타 빵에 요구르트 소스 뿌려 먹는 그 고기 쌈도 근대 들어오면서 차츰 정립된 '만들어진 전통'이라고 합니다.
터키에서는 자기들 음식으로 알려져서인지, 자국 케밥요리에 자부심이 많아서인지 케밥에 대해 자랑스럽게 여기는 게 많다고합니다.

 

반응형